다운로드받기 : 하나포스 닷컴


윈도우xp 서비스팩3

dalcafe 2008.05.02 17:08

 

01.jpg

2007년에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비스타를 야심차게(?) 발표하며 사람들에게 빛나는 새로운 운영체제로 갈아 타라고 외쳤습니다. 하지만 그 외침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코웃음’ 이상의 반응을 얻지 못한 것 역시 사실입니다. 윈도우 비스타는 화려함 말고도 새로운 개념을 적지 않게 담았지만, 사람들은 윈도우 비스타의 화려함은 좋아하면서도 바뀐 기술 때문에 생긴 불편함과 호환성에 대해서는 바로 비난의 화살을 쏘았습니다. 윈도우 비스타가 깔린 PC에 윈도우 XP를 설치하려는 ‘엑소더스’도 적지 않았으니 MS가 받은 충격은 결코 적지 않았을 것입니다.

2007년을 이렇게 답답하게 보낸 MS는 2008년에 두 가지의 선물(?)을 사용자에게 꺼내 들었습니다. 하나는 이미 공개된 윈도우 비스타 서비스 팩(SP) 1, 다른 하나는 이제 막 모습을 드러낸 윈도우 XP 서비스 팩 3입니다. 전자는 윈도우 비스타의 가장 큰 문제인 호환성 문제를 줄이기 위한 ‘연착륙’ 성격이라면, 후자는 윈도우 비스타에 불만을 갖는 사람들을 달래기 위한 ‘마지막 불꽃’에 가깝습니다. 윈도우 XP의 마지막 서비스 팩이 될 윈도우 XP 서비스 팩 3, 도대체 무엇이 달라졌는지 한 번 살펴볼까요?

서비스 팩, 당신의 정체는 무엇인가?

이 세상에 완벽한 운영체제는 없습니다. 만든 사람은 완벽하다고 생각하여 운영체제를 내놓지만 운영체제를 내놓은 그 당일에 심각한 보안 문제가 드러나는 것이 현실입니다. 요즘처럼 보안 문제에 관심이 많은 상황에서는 1년에 내놓는 보안 관련 패치만 수백 개에 이릅니다. 윈도우 운영체제가 보통 3~4년에 한 번 새로 나오니까 그 사이에 나오는 버그 패치만 따져도 천 개 가까운 숫자가 나옵니다.

02.jpg

이 많은 패치를 사용자에게 하나씩 다 설치하라고 하는 것은 고문(?)입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같은 인터넷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쓴다고 해도 운영체제를 한 번 깔 때 마다 천 개 정도의 패치를 다운로드 하는 것도 보통 낭비가 아닙니다.

03.jpg버그 패치 말고도 운영체제의 기술과 기능을 높이는 작업도 끊임 없이 이뤄집니다. 기술은 빠르게 바뀌며, 운영체제에 들어가는 프로그램 역시 계속 새 버전이 나옵니다. 이런 기능 향상 역시 기본적으로 별도의 다운로드 또는 인터넷 업데이트 기능으로서 하게 되지만, 용량이 큰 프로그램을 운영체제를 설치할 때 마다 매번 다운로드 하도록 만드는 일이 사용자에게 즐거운 일이 아니라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입니다. 또한 그 기능 향상이 운영체제의 핵심인 커널(Kernel)을 손대야 하는 것이라면 더욱 인터넷을 이용한 업데이트가 어렵게 됩니다.

그 때문에 어떤 기간 동안 모은 버그 패치와 새로운 기능 향상을 묶은 업그레이드 패키지를 만들어 편하게 기능 업그레이드를 하도록 한 것이 서비스 팩입니다. 말 그대로 운영체제라는 상품의 사후 고객 서비스 패키지인 셈입니다. 윈도우에 서비스 팩 개념이 생긴 것은 기업용 운영체제인 윈도우 NT 시절이며, 윈도우 2000부터는 개인용 운영체제도 서비스 팩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실제로 윈도우의 서비스 팩은 윈도우 NT 개발에 큰 영향을 미친 IBM의 운영체제, OS/2의 패치 패키지인 ‘픽스팩(Fixpack)’의 영향을 받은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운영체제의 서비스 팩은 운영체제의 수명이 다할 때까지 보통 3~5번 나옵니다. 윈도우 NT 4.0은 서비스 팩 5까지 나왔으며, 윈도우 2000 역시 서비스 팩 4가 마지막 버전입니다. 윈도우 XP는 이 보다 작아 이번에 나온 서비스 팩 3가 마지막 서비스 팩이 될 예정입니다.

윈도우 XP 서비스 팩의 역사

윈도우 XP 서비스 팩은 이번에 발표한 서비스 팩 3까지 총 세 가지 버전이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네 가지 버전이라고 해야 하는데, 윈도우 XP 서비스 팩 1의 마이너 업그레이드 버전인 서비스 팩 1a가 있기 때문입니다.

최초의 윈도우 XP는 일명 ‘RTM’ 또는 ‘Gold’ 버전으로 불립니다. RTM(Release to Manufacturer)는 대형 PC 제조사에 보내는 운영체제 원본을 말하며, 수정 사항이 거의 없는 버전이기에 사실상 일반 판매용 윈도우 XP와 같다고 해도 좋습니다. Gold 버전은 출시 전 더 이상 수정을 하지 않는 개발이 완료된 프로그램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윈도우 XP RTM은 지금의 윈도우 비스타처럼 종전 윈도우 98/2000용 프로그램과 호환성 문제가 적지 않았습니다. 윈도우 2000은 개인용보다는 기업용 운영체제에 가까웠기에 많은 사람들이 쓰지 않아 문제가 그리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윈도우 XP는 윈도우 98/ME를 쓰던 개인 사용자들까지 윈도우 NT 커널 운영체제로서 통합한 첫 번째 운영체제였기에 적지 않은 프로그램 호환성 문제, 특히 게임 관련 문제가 생겼습니다.

더군다나 윈도우 XP RTM은 USB 2.0 및 160GB 이상의 하드디스크를 제대로 인식하는 48비트 LBA 기술을 갖지 못했습니다. 두 기술 모두 윈도우 XP RTM이 나온 이후에 퍼진 기술인 만큼 이 기술을 쓰려면 따로 패치를 설치하고 복잡한 레지스트리 수정을 해야 했습니다.

소비자들의 큰 목소리에 MS는 빠르게 드러난 문제점을 해결하는 패치를 내놓았고, 이들을 묶은 윈도우 XP 서비스 팩 1을 2002년 9월에 내놓았습니다. 서비스 팩 1은 기능을 크게 추가한 것은 없지만, 프로그램 호환성을 높이고 당시 최신 기술을 적용하여 최신 PC를 쓰는 사용자의 불편을 줄여 윈도우 XP가 사용자들에게 널리 퍼지도록 하는 데 큰 기여를 했습니다.

2003년 2월에 내놓은 서비스 팩 1a는 기술 변화보다는 정치적인 이유로 내놓은 서비스 팩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자바(JAVA) 언어 프로그램을 처리하기 위한 가상 머신(VM)을 표준 규격이 아닌 자사의 규격에 맞게 수정을 거쳐 윈도우 XP에 넣었습니다. 하지만 이 때문에 자바를 개발한 썬(Sun Microsystems)과 분쟁이 생겼고, 결국 아예 자바 가상 머신을 윈도우에서 뺐습니다. 그 버전이 서비스 팩 1a입니다.

04.jpg

2003년 1월 25일에 전 세계 인터넷을 마비시킨 ‘슬래머 웜’은 윈도우의 보안 헛점을 노렸습니다. 지금까지의 바이러스와 웜은 어떤 프로그램이나 파일을 실행시켜야 감염이 되었지만 슬래머 웜은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으며, 윈도우의 보안 헛점이 있는 모든 PC를 무차별로 공격해 아무도 모르는 사이에 인터넷을 마비시켰습니다.

이후 이러한 운영체제와 부속 프로그램(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아웃룩 익스프레스, 터미널 서비스 등)의 헛점을 노린 웜이 기승을 부리면서 MS의 머리를 복잡하게 만들었습니다. 지금까지 윈도우는 보안 헛점이 생길 때 마다 윈도우 업데이트 사이트에 해당 패치를 내놓아 사용자가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했지만, 이 보안 패치를 설치하지 않는 사람이 너무나 많았습니다. 더군다나 사건이 터진 뒤에 패치를 내놓는 방식으로는 언제까지나 크래커의 노리개가 될 수 밖에 없었기에 이 사건은 윈도우의 보안 방식에 대해 근본적으로 다시 검토를 하도록 만든 계기가 되었습니다.

슬래머 웜 사건은 지금까지의 수동적인 운영체제 보안 방식에서 사용자에게 불편을 주더라도 보안 문제를 적극적으로 막아야 한다는 공격적인 보안 방식으로의 전환을 하게 된 계기가 되었으며, 그런 보안 정책은 2004년 8월에 나온 윈도우 XP 서비스 팩 2에 빠짐 없이 반영했습니다.

슬래머 웜의 전 세계를 단번에 휩쓴 이유를 불필요한 포트까지 전부 열어놓는 포트 보안의 부재와 웜을 치료할 백신의 미설치, 보안 패치를 다운로드 하지 않는 사용자의 게으름(?)으로 본 MS는 이 세 가지 문제를 해결하고자 윈도우 방화벽과 보안센터,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윈도우 방화벽은 불필요한 포트를 막고 수상한 인터넷 데이터 흐름을 감지해 웜의 공격을 최대한 방어하며, 보안센터는 바이러스 백신 설치/방화벽 활성화/자동 업데이트 상태를 파악해 이들이 빠져 있으면 사용자를 귀찮게 해(?) 보안 의식을 일깨웁니다. 자동 업데이트는 정기적으로 윈도우 업데이트 사이트의 패치 정보를 확인해 윈도우를 종료할 때 자동으로 패치를 다운로드해 설치합니다.

그밖에 부정한 프로그램이 메모리를 폭주하게 만드는 ‘버퍼 오버런’ 공격을 막기 위해 CPU의 보안 기술과 협력하여 이런 코드를 차단하는 데이터 실행 방지 기술, 인터넷 익스플로러/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윈도우 메신저 등 인터넷과 연결하는 프로그램의 최신 보안 기술을 적용하여 알려진 보안 문제를 최소화했습니다.

단순히 보안 기능을 업그레이드 한 것 말고도 몇 가지 최신 기술을 추가했는데, 서비스 팩 1에서 몇 가지 수정을 해야 쓸 수 있었던 48비트 LBA를 기본 적용하여 따로 패치를 하지 않아도 윈도우 설치 단계부터 1TB 또는 그 이상의 하드디스크를 인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인텔 900 시리즈 칩셋부터 적용한 고음질 오디오(HD 오디오) 코덱 지원, 블루투스, 무선 LAN 등 최신 기술을 포함하여 따로 패치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이런 기술을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신 노트북 PC에는 이 세 가지 기술이 전부 들어간 경우가 많은데, 이 PC에 윈도우 XP 서비스 팩 2를 설치하면 해당 장치의 드라이버만 설치해주면 따로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05.jpg

윈도우 XP 서비스 팩 2 이후 MS는 윈도우 비스타 개발에 모든 힘을 쏟았지만, 윈도우 비스타가 기대 이하의 반응을 보이면서 윈도우 XP의 기술 지원 기간을 늘리고, 한 번의 서비스 팩을 더 발표하기로 방침을 바꿨습니다. 그 결과 서비스 팩 2 이후 3년 반 만에 나온 것이 서비스 팩 3입니다.

윈도우 XP 서비스 팩 3, 무엇이 달라졌나?

윈도우 XP 서비스 팩 3는 서비스 팩 차원을 넘은 많은 변화를 거친 서비스 팩 2에 비해 그 발전이나 변화가 그리 크지 않은 ‘조용한 변화’가 핵심입니다. 최신 운영체제인 윈도우 비스타의 자리를 빼앗지 않기 위해 새로운 기능 추가는 최소화했습니다. 그래서 윈도우 비스타에 적용된 여러 기술을 부러워하던 사용자라면 실망도 할 법 하지만, 굳이 새로운 기술에 목매다는 사용자가 아니라면 3년 반 동안 쌓인 보안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해주는 것 만으로도 충분한 가치가 있습니다.

윈도우 XP 서비스 팩 3는 화려한 기능이나 프로그램은 없지만, 운영체제의 보안과 성능을 높일 수 있는 눈에 띄지 않는 변화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종전 서비스 팩 2에 비해 무엇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윈도우 XP 서비스 팩 2 이전의 기능 포함

06.jpg

모든 최신 서비스 팩은 종전 버전의 서비스 팩에서 적용한 보안 패치와 기능을 전부 담고 있습니다. 그런 만큼 윈도우 XP RTM 또는 서비스 팩 1 사용자가 서비스 팩 3를 설치하고자 할 때는 모든 서비스 팩을 순서대로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서비스 팩 3 하나만 설치해주면 종전 서비스 팩의 여러 보안 기술 및 최신 규격을 전부 쓸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서비스 팩 1 또는 이하 버전을 쓰고 있는 분이라면 서비스 팩 3 파일만 다운로드하여 설치하거나, 윈도우 업데이트 웹 사이트에서 서비스 팩 3를 설치해주면 됩니다. 그만큼 최신 패치 설치 노력이 줄어드니 관리 노력이 훨씬 줄어듭니다.

■ 최신 네트워크 기술 포함

윈도우 XP 서비스 팩 3에 들어간 네트워크 관련 기술은 대부분 윈도우 비스타에서 이미 적용된 기술입니다. 그렇기에 매우 새로울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최신 네트워크 기술은 보안과 관련하여 중요한 역할을 하며, 윈도우 비스타의 장점 가운데 하나인 빠른 인터넷 속도 역시 윈도우 XP 서비스 팩 3에서 그대로 이어 받았습니다.

윈도우 XP 서비스 팩 3에는 블랙홀 라우터 검색 기능이 들어 갔습니다. 라우터 설정에 문제가 있어 신호는 받을 수 있지만 그 신호를 차단하거나 인식하지 못하는 라우터를 블랙홀 라우터라고 하는데, 블랙홀 라우터가 관리하는 네트워크 장치는 외부에서 적법한 방법을 찾아 들어오고 싶어도 장치를 찾을 수 없어 네트워크 연결에 제한을 받습니다.

기본적으로 블랙홀 라우터를 찾는 기능은 종전 윈도우 XP에도 들어 있지만 보안 붐이 불면서 설정이 잘못 된 블랙홀 라우터도 늘어났기 때문에 윈도우 XP 서비스 팩 3에는 이 블랙홀 라우터를 찾는 기능을 기본으로 활성화했습니다. 이 기능으로서 인터넷 대란 이후 접속에 문제가 생겼던 네트워크 접속이 한층 편해졌습니다. 사용자가 바로 느낄 수 있는 변화는 아니지만 인터넷/네트워크 접속 오류를 줄였다는 것으로 해석하면 편할 것입니다.

MS가 내놓은 백신/보안 솔루션 ‘라이브 원케어’를 위해 자동 업데이트 관련 보조 기술인 BITS(Background Intelligence Transfer Service) 역시 버전 2.5로서 업그레이드 했으며, P2P 관련 네트워크 프로토콜 가운데 하나인 PNRP도 윈도우 비스타에서 쓰는 최신 버전으로 바꿔 호환성을 높였습니다.

07.jpg

그밖에 네트워크 프로토콜 및 네트워크 제어 관련 모듈을 윈도우 비스타에서 쓰이는 최신 버전으로 바꿔 전체적인 인터넷/네트워크의 체감 성능을 한 차원 높였습니다. PC의 제원은 충분히 높은데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속도가 왠지 부자연스럽다면 윈도우 XP 서비스 팩 3를 설치하는 것으로 적지 않은 성능 향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윈도우는 버전이 바뀔수록 적지 않은 네트워크 성능 향상이 있었는데, 윈도우 XP 서비스 팩 3는 윈도우 비스타의 기술을 적지 않게 받아 들여 윈도우 XP임에도 윈도우 비스타와 비슷한 인터넷 속도를 느낄 수 있습니다.

다만 이미 오래 전에 발표한 인터넷 익스플로러 7은 이번 윈도우 XP 서비스 팩 3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런 만큼 인터넷 익스플로러 7을 쓰고자 한다면 따로 이 버전을 설치해줘야 합니다.

■ 추가된 보안 기술

윈도우 XP 서비스 팩 3는 서비스 팩 2만큼은 아니지만 보안에 대한 새로운 기술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윈도우 비스타와 윈도우 서버 2008 등 차세대 운영체제에 적용한 몇몇 보안 기술 가운데 통합이 필요한 일부 기술을 윈도우 XP 서비스 팩 3에 옮겨 심었습니다.

대표적인 기술이 네트워크 액세스 보호(Network Access Protection, NAP)입니다. 이 기술은 가정용 PC 사용자에게는 그리 필요가 없지만 대기업 등 네트워크로 묶인 PC에서는 적지 않은 통합 보안 관리를 할 수 있게 합니다.

NAP는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PC가 네트워크 정책 서버(NPS)가 요구하는 보안 규격에 적합한지 확인하여 적합하지 않은 경우 네트워크 접속을 차단하거나 제한합니다. 원래는 일종의 정보 보호 차원에서 만든 기술이지만, 이 기술을 잘 활용하면 보안 업데이트가 되지 않아 바이러스/웜 전파 가능성이 있는 PC를 네트워크에서 분리하는 것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운영체제의 커널 차원에서 암호화/암호 해제를 하는 기능을 더해 커널보다 단계가 낮은 해킹 프로그램이 암호화된 통신을 함부로 가로채지 못하도록 했으며, Wibro와 WiMAX에서 쓰는 새로운 무선 네트워크 보안 표준인 WPA2를 지원합니다. 종전 무선 LAN의 WPA와 비슷한 WPA2를 윈도우 XP 서비스 팩 3에서 기본으로 쓸 수 있게 되어 이제 막 보급이 이뤄지기 시작한 Wibro 등 차세대 무선 네트워크 서비스로의 업그레이드의 장벽이 하나 사라진 셈입니다.

지나치게 보안 기술이 많아지면 설정을 혼동하는 사람도 적지 않게 생기는 법인데, 윈도우 XP 서비스 팩 2와 윈도우 비스타에서 이러한 사용자의 불만이 적지 않았기에 서비스 팩 3에서는 보안 설정에 대한 설명을 더욱 자세히 기록해 놓았습니다. 이렇게 한다고 모든 실수를 없앨 수는 없겠지만 적어도 ‘몰라서’ 하는 보안 설정 실수는 적지 않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 윈도우 인증 방식의 변화

08.jpg

개인 사용자라면 그리 관심을 갖지 않겠지만, 조립 PC를 판매하는 분들에게 꽤 솔깃한 기능이 윈도우 XP 서비스 팩 3에 들어갑니다. 바로 ‘CD-Key 없이 윈도우 XP 설치하기’ 기능입니다. 종전 윈도우 XP는 설치하는 단계에서 CD-Key를 반드시 입력해야 했고, 지금 갖고 있는 CD-Key가 없다면 아예 윈도우 XP를 설치하지 못했습니다.

이와 달리 윈도우 비스타, 윈도우 서버 2008, MS 오피스 2007은 설치하는 도중에 CD-Key를 입력해도 되며, 그렇지 않아도 설치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인증 기간 이내에만 CD-Key를 입력하고 정품 인증을 받으면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쓰는 데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윈도우 XP 서비스 팩 3가 적용된 원본을 이용하여 운영체제를 설치하면 윈도우 XP 역시 윈도우 비스타처럼 CD-Key 없이 윈도우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PC의 실제 사용자가 정품 CD-Key와 라이센스를 갖고 있다면 PC를 조립하고 윈도우를 설치한 뒤 CD-Key를 공란으로 남겨둔 채로 PC를 출고하면 됩니다. 사용자는 직접 CD-Key를 입력하고 인증을 받는 작업만 하면 되는 만큼 훨씬 손이 적게 듭니다.

이런 식으로 인증 방식을 바꾼 이유는 종전 윈도우 XP가 설치 단계에서 CD-Key 입력을 필수로 요구하는 만큼 PC를 조립하는 업체에서 운영체제를 설치해 PC를 출고하는 것이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CD-Key 입력이 필요한 단계 이후로는 사용자가 직접 작업을 해야 하니 초기 설정에 시간이 걸릴뿐더러, 드라이버 설치 등 복잡한 문제에 대한 사후 지원 역시 걸림돌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CD-Key 입력과 정품 인증을 뺀 모든 작업을 PC 출고 이전에 할 수 있어 실제 사용자의 불편을 덜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기능은 이미 윈도우 XP 서비스 팩 2 또는 이전 버전을 쓰고 있는 사용자에게는 별 의미가 없습니다. 윈도우 XP 서비스 팩 3가 포함된 원본에서만 적용이 이뤄지기 때문입니다.

윈도우 XP 서비스 팩 3 설치 시 주의할 점

윈도우 XP 서비스 팩 3는 정품 윈도우 XP를 쓰는 사람이면 누구나 마이크로소프트 웹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한 뒤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팩을 다운로드 하는 데 따로 돈을 받지도 않으니 부담은 없다고 해도 좋습니다. 다만 서비스 팩 3를 설치하기 전에 몇 가지는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 같은 언어 서비스 팩만 설치

윈도우 XP 서비스 팩은 언어의 제한이 있어 설치할 서비스 팩의 언어가 지금 설치된 언어와 동일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영문판 윈도우 XP에는 영문판 서비스 팩 3를, 한글판 윈도우 XP에는 한글판 서비스 팩을 설치해야 합니다.

다만 여기에도 예외 사항은 있는데, 바로 다국어 UI(MUI) 패키지 윈도우입니다. MUI는 영문 운영체제에 별도로 설치하는 언어 패치로서, 영문 윈도우의 메뉴 대부분을 한글, 일본어, 중국어 등 다양한 언어로 바꿔줍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MUI는 영문 운영체제에 다국어의 옷을 입힌 것일 뿐 MUI로 바꾼 언어 윈도우로 속성이 바뀌는 것은 아닙니다.

MUI는 대부분 대기업 또는 전문가들이 쓰는 만큼 일반 사용자들이 쓰는 일은 드뭅니다만, 만일 MUI를 적용한 윈도우 XP를 쓰고 있다면 반드시 서비스 팩 3는 영문 버전을 설치해야 합니다. 영문 서비스 팩 3에는 MUI와 관련한 적용 사항까지 들어 있어 영문 서비스 팩 3를 설치한다고 한글로 나오던 것이 영어로 바뀌지는 않습니다. 다만 한글화가 되지 않은 새로운 기능은 영문 메뉴로 나올 수 있습니다.

■ 윈도우 XP 프로페셔널 x64 에디션 사용자는 참아주세요!

이번에 발표한 윈도우 XP 서비스 팩 3는 ‘32비트 전용’입니다. 64비트 서버 운영자 또는 64비트 소프트웨어 개발자 전용으로 만든 윈도우 XP 프로페셔널 x64 에디션은 지금 나와 있는 서비스 팩 3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윈도우 XP 프로페셔널 x64 에디션은 파일이 64비트용인 만큼 서비스 팩 종류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원래 윈도우 XP와 윈도우 서버 2003은 한 뿌리에서 나왔지만 서비스 팩은 서로 다릅니다. 하지만 윈도우 XP 프로페셔널 x64 에디션과 윈도우 서버 x64 에디션은 같은 64비트 전용 서비스 팩을 설치합니다. 그런 만큼 윈도우 XP 프로페셔널 x64 에디션 사용자는 윈도우 서버 2003 x64 에디션 서비스 팩 3가 나올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추가된 내용
dalcafe
2008.05.11 13:12 추가

익스플로러 7.0이상이 설치된 피시에서 서비스팩3가 설치되면 익스플로러 7.0이 삭제가 안됩니다. 7.0이상 버전을 삭제하기 위해서는 서비스팩3 를 삭제해야만 합니다.

 

그러나 익스플로러 6.0이 설치된 피시에서 서비스팩3 를 설치하는경우에는 문제가 없군요 서비스팩3 를 설치하기전에 꼭 염두해두세요.

 

익스폴로러7.0의 오류는 800700de 에러입니다. 이 에러의 해결방법은  http://www.pcgoon.com/tip/25172

 

에서 참고하시면 됩니다

profile